티스토리 뷰
살다 보면 보험판매원을 한 번쯤은 만나게 됩니다. 보험가입권유 전화나 지인이 갑자기 보험영업일을 하면서 전화를 받고 설명을 받게 된 경험이 한 번쯤은 다들 있으실 겁니다. 앞으로 다가오지 않을 위험성에 대한 대비책으로 가입하는 것이 보험인데, 과연 보험이 MZ세대 사회초년생들에게 꼭 필요한지 자료를 종합적으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 4가지
1> 재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소이겠지요. 예상치 못한 사고, 질병, 자연재해등등 발생되는 금전적 손실에 대해서 우리는 나중에 어떤 큰일을 겪을지 모릅니다. 갑자기 아파서 큰 병원에 가야 된다거나 자동차사고, 혹은 화재나 재난재해로 인한 재산의 손실이 가장 좋은 예가 되겠지요. 꼭 보험을 안 좋게만 볼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들은 꼭 가입해야 합니다.
2> 마음의 안심과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건강보험이 가장 좋은 예입니다. 암보험 사망보험 등은 너무 MZ세대에게는 먼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실시하고 있는 건강보험은 전 세계에서도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으며 모티브가 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건강보험 시스템이 잘되어있기 때문이죠. 한 예로 미국에서는 어디 아파서 잠깐 병원 가려고 하면 몇십만 원에서 몇백만 원 깨지기 일 수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외국인들은 해외에서 약국을 더 찾습니다. 약국에서 특이한 응급치료 약들도 많이 구비되어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단순감기나 어디 팔 부러지거나 아파서 가면 몇만 원이면 해결이 되는 것도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만큼 돈을 많이 벌면 자동 강제적으로 세금처럼 건강보험 국민연금을 많이 국가에서 가져간다는 게 좀 흠일 수 있지만요. 그래도 건강 쪽에서는 자본주의 민주주의 시장에서는 사회주의적으로 가야 한다는 편이 맞다고 보는 입장이 많습니다.
사람은 언제나 누구나 아플 수 있고 그게 내가 아니더라도 가까운 우리 가족일 수 있기때문입니다.
3> 재무 계획을 하고 미래를 보호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슬픔은 너무나 큽니다. 그래서 생명보험 장애 보험 등을 가입해서 사망 시에 1억 지급 5억 지급 등등 가입되는 금액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지금 당장 내가 20~30대라고 해서 생명보험 필요할까? 생각할 수 있지만, 나중에 결혼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생긴다면 한 번쯤 고민해 봐야 할 보험 분야입니다. 당장 내가 돈을 벌다가 만약 세상을 떠나면 남겨진 가족들의 생계와 경제적 빈곤이 바로 현실 앞으로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4> 법적요구사항이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과 국민 건강보험은 강제적 필수 사항입니다.
2. MZ세대들이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보험
보험에는 여러 종류들이 있는데 특히 재무컨설팅을 한다고 하면서 MZ세대들에게 보험영업원들이 많이 접근합니다. 어디 보장성에 투자하고 펀딩 하고, 유니버설 10년 만기 투자성 보험이니 현란한 단어들로 유혹을 합니다.
네 당연 좋습니다. 10년간 매달 꼬박꼬박 저축하듯이 보험료 내면 보장도 되면서 만기 때도 돌려주는 것도 있고 심지어 이자까지 많이 주고
세금도 안내는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때 따져보아야 할 것은 과연 난 10년간 장기로 유지 가능할 것인가입니다. 처음엔 누구나 10년쯤이야. 열심히 모아서 1억 만들어야지 하지만 상황이 급변하는 인생살이 속에서 말은 쉽습니다. 어려운 일이 닥쳐오면 당장 해지부터 걱정합니다. 그러면, 결국 손해를 보고 돈도 못 돌려받고 해약금은 어마어마하게 떼어가는 현실이 발생합니다.
저 또한 유니버설 10년 장기 보험 매달 100만 원 무리하게 20대의 패기로 가입했다가 10개월 내다가 무려 1천만 원이 모였었는데...
급한 사정으로 해약하니 200~300만 원밖에 못 돌려받는 어처구니없는 현실을 맞이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신중하셔야 합니다.
저는 이때 투자 성향이 있는 보험은 함부로 하는 것이 아니구나.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 보험보다 단기 저축부터 달성하는 경험이 필요
저는 10년 장기 만기 이런 거를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20~30대부터 암 걸릴 걱정 하고 있는 것도 너무 먼 미래 같아 보이고요.
사람의 성향에 따라 다를 겁니다. 돈을 좀 더 벌어서 난 미래를 아예 보장하겠다. 짧게 인터넷 뱅킹에서 하고 있는 4~5프로 때 6개월 저축부터 달성해 보세요. 그런 것 하나하나 습관이 결국엔 나중에 돈을 나눠서 모아두는 습관을 만들게 됩니다. 거기서 여유 있게 다른 보험이 있다면 가입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우리나라 정부에서 진행하는 각 은행별 저축 금리 비교해 보는 사이트와 나의 건강보험료가 얼마나 나가는지 국민건강보험료 계산기를 링크 걸어 두었으니 한 번쯤 계산해서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합니다.
'건강학 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복 중복 말복의 복날 날짜 간격 및 뜻 유래와 역사 (0) | 2023.07.21 |
---|---|
물 정수기 vs 생수 vs 정화시켜 주는 물 장단점 비교하기 제대로된 물 고르기 (0) | 2023.05.18 |
남자 핸드크림 가성비 추천 3가지 -앤 아더 스트리즈 핸드크림- (0) | 2023.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