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분도미 칠분도미 현미의 차이점은 대체 무엇일까요? 숫자가 앞에 붙어 있는 이유는 얼마나 쌀을 깎았는가에 따라서 숫자가 높아질수록 백미에 가까워집니다. 1~3 분도를 현미, 4~6 분도를 5분도미 혹은 황미라고 불립니다. 7분도 = 7분도미, 10분도이상은 백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이가 있을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칠분도미(7분도미) vs 오분도미 (5분도미) vs 현미 (1분도미~3분도미)
지식백과에는 7분도미가 쌀겨층, 배아의 약 70%를 제거한 것이라고 쓰여 있습니다.
그에 반해 50% 정도를 제거한 것을 5분도미라고 불립니다.
7분도미는 완전정미 (백미)에 비해 외관, 맛, 소화흡수율은 뒤떨어집니다. 하지만 비타민 B1 함량은 0.21~0.32mg / 100g으로 매우 많이 들어 있습니다. 도정가공의 수율은 완전정미가 약 91%인 것에 대하여 칠분도미는 약 94%입니다. 그래서 정백률이 94~95% 내외인 것을 칠분도미라고 합니다.
2. 쌀눈과 쌀겨 영양소 비교 오분도미 vs 칠분도미 vs 현미
쉽게 설명드리면 5분도미와 백미 사이가 바로 7분도미입니다.
현미는 쌀겨와 쌀눈이 100% 살아있는 상태
5분도미는 쌀겨와 쌀눈이 50% 살아있는 상태
7분도미는 쌀겨와 쌀눈이 30% 살아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백미 (10분도미 이상)는 쌀겨와 쌀눈이 0% 수준에 가까운 정말 없는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쌀겨와 쌀눈이 가장 중요한 영양소 포인트입니다. 미강 (쌀겨)과 쌀눈에 쌀 전체의 95%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안에는 우리가 거의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리는 어마어마한 몸속에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이 그림만 보셔도 쌀만 먹고살아도 영양가는 충분하겠는데?라는 생각을 하실 겁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본의 전쟁 유통방식 쌀을 썩지 않게 하기 위해 미강과 쌀눈을 다 깎아버린 당덩어리 백미만 먹어왔습니다. 영양소가 부족하니 다른 반찬이나, 영양제로 대체하려고 해도 터무니 부족하지요. 영양가 없이 배만 더부룩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백미입니다. 오죽했으면 연구진들이 밥 한 공기에는 영양가가 각설탕 20개와 똑같다는 표현을 씁니다.
그렇다면 현미가 가장 좋지 않을까요?
100% 살아있는 쌀눈과 미강이 있는 현미 영양소 보존은 최고 중의 최고입니다. 하지만 단점을 아셔야 합니다.
현미의 가장 큰 단점
1. 소화흡수가 되질 않는다. 식감이 안 좋고 딱딱하다.
2. 현미 겉에 남아있는 피틴산 성분이 소화 흡수를 방해한다.
3. 대부분의 사람들이 웰빙푸드라고 현미를 알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사실이다.
4. 소화가 안되고 머무르다가 식이섬유처럼 대변으로 배출되니 혈당을 느리게 올리는 건 사실
5. 하지만 쌀의 모든 영양소를 먹을 순 없다.
칠분도미의 단점
1. 쌀눈과 쌀겨의 영양소가 30% 밖에 없다.
2. 이왕 먹는 밥인데 영양소가 충분하지 않으나 식감은 좋다.
3. 쌀눈, 쌀겨의 특유의 고소함을 느끼기 힘들다.
오분도미를 추천
1. 맛과 영양의 밸런스를 동시에 잡았다.
2. 쌀눈과 쌀겨 영양소가 살아있으면서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3. 찰지고 누룽지향의 구수한 향이 퍼진다. (특히 경기 여리향 황미 / 같은 오분도미라고 해서 품종에 따라 맛과 영양이 천차만별입니다.)
4. 백미보다 16배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5. 소프트 현미라 불리며 밥을 제대로 먹기에 가장 괜찮은 대안. (식탁보감 유튜버 120만 구독자 이재성 박사님 추천)
3. 쌀 먹지 않으면?
탄수화물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한 성분입니다. 뇌나 심장이 포도당을 쓰기 위해 가장 기본적인 영양소중에 하나입니다.
탄수화물을 그냥 멀리해 버리면, 우리 몸에 근육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이 점점 나이가 들수록 빠져버리는 현상이 벌어집니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먹을 때도 정제된 탄수화물 (백미, 밀가루, 등) 은 멀리하시고, 제대로 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것의 시작이 바로 제대로 된 쌀 오분도미 먹기입니다.
오분도미라고 해서 다 같은 오분도미가 아닙니다.
1. 오분도미는 진공포장해야 합니다. 쌀눈과 쌀겨가 금방 공기 중에 노출되면 영양소 파괴가 빨라집니다.
2. 벼단위로 저온도정 해야 합니다. 농장 대형 기계에서 사용하는 정미소 도정기는 벼끼리 열에 의해 마찰을 일으켜 그때부터 파괴됩니다.
3. 농장 정미소 위생상태 보셨나요? 벌레가 거기서부터 기어 들어옵니다. UV 살균 처리를 해야 합니다.
4. 소분단위로 필요한 만큼만 밥 해서 드셔야 합니다. 오분도미는 하루만 밥솥에서 지나도 빠르게 누룽지로 변합니다.
위의 모든 것을 만족시키는 업체가 바로 쌀리버리입니다.
철저한 위생관리, 친환경 진공포장비닐 사용, 당일도정 원칙을 지키면서 한 팩당 10원씩 불우한 아이들에 쌀로 기부까지 하는 업체입니다.
드셔보시면 반할 맛. 다른 쌀로 못 넘어갑니다. 이런 밥맛이 있었나?라는 느낌이 드실 겁니다.
또한 건강까지 덤으로 가져가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