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흔히 다이어트를 하면 밥을 안 먹고 굶은 채로 다이어트하는 경우를 많이 생각합니다. 과연 밥을 아예 안 먹고 다이어트를 하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조사한 자료를 통합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밥을 안 먹으면 탄수화물 부족에 걸립니다.
밥을 안 먹고 다이어트하자. 탄수화물을 안 먹어야 배가 안 나온다. 등 잘못된 정보를 알고 계신 분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저 또한 그것이 맞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밥은 우리 한국인에게 특히 필수영양공급원이자 주식입니다.
유퀴즈에 나온 요요전문 다이어트 비만의 의사분의 말에 따르면, 모든 영양소중에 매번 끼니때마다 필수로 먹어야 하는 영양소는 바로 탄수화물이라고 합니다. 이 비중이 무려 50%나 됩니다. 어마어마하죠.
쉽게 몸상태의 변화에 대해 설명드리면,
첫째, 탄수화물 안 먹기 시작
둘째, 뇌와 심장에 필요한 포도당 공급이 안되기 시작
셋째, 필요한 포도당을 몸속에 근육에서 빼내기 시작!
넷째, 이제 몸의 근육이 사라지니 기초대사량이 감소! (힘을 못쓰는 몸이 된다고 보면 이해하기 편함)
다섯째, 체질 자체가 변해 버림.
2. 밥 안 먹으면 기초대사량 낮아짐 무슨 말?
기초대사량은 신체가 휴식상태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을 의미합니다. 체온유지 심장박동 호흡 등의 기본 생명 유지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포함합니다. 기초 대사율이 높을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니까 먹어도 살 안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기초대사량이 낮다는 것은 이런 신체 기본운동 장치들을 움직이는 근육량이 감소했다는 뜻이 됩니다. 그래서 이 상태에서는 뭐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로 변해 버립니다. 그 이유는 에너지를 비축해 두려는 현상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을 제때 공급 안 해주니, 무언가 들어올 때 미리 저장해 두고 (지방) 나중에 써야지라고 몸은 인식해 버립니다.
그래서 물만 먹어도 살찌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드신다면, 현재 내 몸상태가 기초대사량이 현저히 낮아진 것은 아닌지 살펴보셔야 합니다.
3. 밥 안 먹고 다이어트하면 가장 큰 문제 정신적 건강에 안 좋다.
밥을 안 먹으면 예민해집니다. 주변에서도 다이어트한다고 완전 밥 안 먹고 예민하게 굴거나 신경질 내시는 분들 주변에서 자주 보셨지요?
영양이 결핍되면서 뇌의 화학적 균형이 깨져버립니다. 그래서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방해하여 불안과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이런 에너지 부족은 스트레스를 계속해서 증가시켜버리고, 정신적 피로와 대화할 수 있는 에너지를 미리 소진해 버립니다.
밥은 먹으면서 다이어트 꼭 하셔야 합니다.
4. 밥 먹고 다이어트할 수 있는 해결책은?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탄수화물 자체가 흡수가 되어야 합니다. 정제탄수화물 빵 밀가루 백미 말고,
그렇다고 현미는 거친 식감과 소화흡수를 방해하는 쌀 껍질의 피틴산 성분 때문에 안됩니다.
딱 중간이 좋겠지요?
현미와 백미의 중간으로 깎은
황미라고 들어보셨나요?
쌀눈과 미강 영양성분까지 다 흡수할 수 있는
다이어트의 최고 도움 되는 밥이자,
맛과 영양까지 흡수하면서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대변, 장운동에 너무 좋고 백미 먹을 때와는 달리 더부룩한 맛이 없습니다.
드셔보시면 압니다.
이제는 내가 무심코 매일 먹는 밥도 고급스럽게 드셔야 합니다.
아무 밥이나 대충 먹다가는 아무 병이나 대충 걸리는 날이 다가올지 모르니깐요.
건강한 다이어트는 역시 밥을 먹으면서 해야 합니다. 너무 맛있다고! 평소보다 많이 드시면 아니 됩니다!
운동과 병행해서 하신다면 분명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 되실 겁니다^^